수능디데이 028
교재구입
구입/배송문의

 

 

학습칼럼

[가이드27] 파이널 학습 지침 (4) - 기출 학습
글쓴이 : 이찬희 | 날짜 : 16-12-28 11:47 | 조회 : 1765

실전 적응력 향상을 위한, 파이널 학습 (4)   

파이널 <기출 반복 학습> - 관조 & 스피드풀이법 

 

이제는 넓혀야 할 때가 아니다. 굳혀야 할 때이다! 

 

<EBS 작품/지문 익혀두기>를 해나가더라도, 그동안 반복 학습해왔던 기출을 짬짬이 계속 들추어 보면서 기출로부터 멀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실력의 한 단계 ‘점프업’은, 그동안 학습했던 기출 범위를 완벽하게 소화하는 데서 이루어진다. 이제는 차분하게 그동안 익혀왔던 내용들을 ‘관조적 태도’로 복기하라. 지문/문제와 심리적 거리를 유지하고 느긋한 마음, 폭넓은 시각에서 요모조모 뜯어보고, 점검하고 확인하고 보완하고 습득해나가라. 

 

(느긋한 마음으로 학습한다는 것이 ‘대충대충 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런 관조적 태도의 학습은 어떻게든 ‘답’을 맞히려 애쓰는 단계, 억지로라도 이해해보려고 기를 쓰는 단계를 넘어서야 가능한 일이다. 그래서 대략 3회독 이상 <기출 반복 학습>이 이루어진 이후에야 이게 가능해지는 것이다.) 

 

단, 10월 초⋅중순 이후 무렵부터는 더 이상 <기출 학습 범위>를 넓히지 마라. 어설프게 문제 한 번 풀어보는 정도는 실력 향상에 실제로는 거의 도움이 안 된다. 욕심을 자제하라! 지금 시작해서는 소화하지도 못한다. 그동안 최소한 2, 3 번 이상은 반복해서 학습했던 기출을 더 완전하게 자기 것으로 만드는 데 집중해야 하는 거다. 이제는 ‘넓혀야 할 시기’가 아니다. 대충 알고 있고 있는 것, 어설프게 이해하고 있는 것을 더 완전하고 철저하게 보완하여 익혀야 할 때이다. <EBS 작품/지문 익혀두기>, <모의고사를 통한 실전 적응 연습>까지 해야 하므로 ‘기출 학습’에 시간 비중을 많이 들일 수 없다. 그래서 새로운 것 손대지 말고, 그동안 해 온 것을 하라는 거다. 매일 조금씩의 시간을 할당해서. 

 

● 반복 학습한 시험지 안에 찍혀 있는 글자, 구절, 문장에 대해서는 무엇이든 빠삭하게 꿰뚫고 있는 정도 

 

● 무엇이든 딱 읽어보면 읽는 속도와 동시에 이해되어야 하고, 발문과 보기를 읽음과 동시에 이게 뭘 묻는 것인지 생각이 돌아가야 하고, 선지를 읽음과 동시에 그 맞고 틀림 여부와 그 이유를 즉각 판단할 수 있는 정도.  

 

● 딱 읽어보면 술술술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해되고, 파바박 생각이 돌아가고, 선지의 맞고 틀림을 선명하게 척~ 판단할 수 있는 정도. 

 

● <깐깐한 그 녀석이 기출 문제 안에 찍혀 있는 어떤 글자든, 그것의 뜻과 진위 여부를 물어본다면,  잠깐 다시 읽어보고, 그게 어떤 것이든 나름대로 간단명료하게 설명해 줄 자신이 있는가? >라는 물음에 “다른 건 몰라도, 내가 그동안 공부했던 범위에 있는 것이라면 완전 자신 있다.”는 정도. 실제로 그렇게 설명해줄 수 있는 정도 

 

까지 도달하는 것이 네가 계속 걸어가야 할 목표다.  

 

또 지금까지 학습해 왔던 [마닳] 기출의 <스피드풀이법>도 반복 학습과 실전 적응을 함께 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된다. [마닳] 1회분의 기출을 대략 60분 정도로 시간을 단축하여 풀어내도록 해 보라. 주의할 점은 ‘지문, 보기, 선지’의 글자는 제대로 다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좀 안다고 해서 대충 건너뛰면서 문제를 푸는 게 아니라, 읽고 이해하고 생각하고 판단하는 속도를 높이라는 뜻이다. 

 

([마닳] 문제집에서 <수능 플러스>와 <모의평가 플러스>로 표기된 회차는, ‘수능 국어’ 문제지의 형태에 근접하도록 구성하기는 했지만, 수능 국어의 시험지 형태를 100% 온전히 갖추고 있는 것이 아니다. 매 회마다 문항 숫자도 좀 다르기 때문에, 제한 시간 설정에 곤란함이 있을 것이다. 꼭 정확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시간이라는 놈이 뒤에서 겁나게 쫓아오고 있는 그런 상황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는 의도이다.) 

 

※ 본 게시물은 소책자 <이겨놓고 싸우는 법>에 수록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