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디데이 179
교재구입
구입/배송문의

 

 

 

 

학습보고 & 상담

[확인] 독서 문학 제1권 1회독 완료 (1)
글쓴이 : 꾸준히침착하게 | 날짜 : 22-05-12 18:48 | 조회 : 50
ㅇ 정회원으로 승급하면 [학습 상담], [국어 문답]을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ㅇ 승급 방법 → 공지글 [보고‧상담 시 지켜야 할 사항]에 따라, <기본배경정보> 및 <학습진행상황>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ㅇ 48시간 내에 정회원 승급 처리 or 답변 드립니다.
ㅇ [1회독 학습 완료 보고]를 하지 않아 정회원이 아닌 학생의 상담/문의에는 답변이 제한됩니다.
---------------

<학습 보고>
●  기간 : 3월 27일 ~ 5월 8일

●  학습량 : 매일 거의 1회의 3분의 1 만큼 (계획보다 5일 지연됨)

●  문제풀이 시간 : 매일 평균 40~50분 정도

●  검토 시간 : 매일 평균 20분 정도

●  틀린 개수 :  평균 0~4개 / 1회분

●  학습 방법 : 인강과 병행하면서 마닳을 풀고 검토할 땐 틀린 거나 애매한 건 이해할 때까지 해보다가 시간이 너무 흐르면 답지로 이해했습니다. 인강과 마닳을 공부하며 얻은 것들은 노트에 따로 정리해두며 매일 국어공부를 시작할 땐 잠깐씩 보았습니다.
 마닳로만 하기 시작했을 때는 소책자에 나온 1회독 방법 정독 후  1회씩 풀었습니다. 화작은 3월 중순부터 거의 매일 아침에 지문 3개씩, 1회씩 시간 재서 풀었습니다. 비문학은 재수 시작할때부터 계속 시간은 신경쓰지 않고 최대한 이 지문을 이해할려고 하면서 풀었고 마닳로만 하기 시작한 이후에는 최대 80분으로 정해놓고 풀었습니다. 문학은 항상 보기먼저 읽고 작품 흐름을 먼저 확인하려 하였습니다. 시 작품은 감정이 느껴지는 부분이나 시에 사용된 기법을 최대한 확인하면서 읽어내려 가려 했고 소설은 정확히 읽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고전시가는 인강 들을 때 공부했던 자료들과 공부했던 대표 시가들을 중간중간에 복습했었습니다.
 

●  소감 : 인강을 하면서 하라는 거 열심히 하고 매일매일 숙제도 했지만 돈이 많이 들기도 하고 끌려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혼자 깨닫고 공부하는 시간을 많이 갖고 싶어서 마닳로만 하는 걸 선택했는데, 일찍부터 이걸 선택했으면 더 나았을 거 같기도 해서 아쉬웠습니다. 원래부터 정확히 이해하고 넘어가는 거에 좀 집착을 하다 보니 1회독에서 권고했던 문제풀이 검토에 쓰는 시간보다 더 걸리기도 한 적이 많았습니다.


<기본 배경 정보>

●  현역 / 재수 / N수 여부 : 독학 재수생

●  수능 국어 공부를 해온 과정 : 국어 모의고사 공부는 고3이 되어서야 따로 여러 기출문제집이나 수특, 수완을 풀어봄, 고3 전에는 학원을 다니며 내신 범위의 국어 내용만 함. 재수 시작하면서 인강과 숙제를 하며 마닳 1권도 같이 병행함

●  최근 1~2년 기간 동안의 국어 성적 변동 과정 : 고3 때 거의 4~5등급 맞음, 수능 4등급

● 기타 :
 고등학교 때는 사실 국어 모의고사 공부는 거의 안한 거에 가깝다 보니 국어공부는 불안한 마음에서 시작했습니다.
인강 커리의 한 부분을 끝낸 후에 난 어느 정도 틀이 잡힌 거 같다고 생각했었지만 막상 시간을 재면서 따로 풀다보면 시간이 많이 지나 있었고, 그걸 이제 의식하다 보니 마음이 심란해져 깊게 집중하기가 어려워 문장들이 머릿속에 뒤엉켜 버렸습니다. 몇달 공부한거 가지고 기대를 한 저를 자책하다가 마닳 뒷 후기를 읽으면서 마닳의 소책자들을 알 게 되었습니다. 사서 정독한 후 여기에 나와 있는 대로 수능 때까지 꾸준히, 하려고 합니다.
목록
(멘토)이아랑 22-05-13 22:42
1회독 하시느라 수고 많았어요, 정회원으로 승급합니다 :) 

[2회독]으로 넘어가세요.
2회독 학습 과정의 세부적인 것은 <이겨놓고 싸우는 법> p46 – 53 부분을 잘 읽어보고, 그걸 따르면 됩니다.

✸ 특히, 2회독 학습 과정 이후부터는 건성으로 문제를 풀고 해설을 쓱 보는 정도에서 그치지 말고,
스스로 <읽고 이해하고 생각하고 판단>해 보려고 노력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찾아내고 그걸 하나하나 메꾸어나가는 노력을 해야 해요.

✸  2회독 이후의 과정에서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와 [문제풀이 후 검토]를 뒤섞어서 진행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이겨놓고 싸우는 법> 52쪽의 내용을 지켜주세요 :)

✸ 2회독 이후의 과정에서 [문제를 풀 때부터!] <문제 가려내기> + <형광펜 표시하기> ⇨⇨ [검토 단계] <반드시 짚고 넘어가기> + <메모하기> 를 꼭 해야 합니다.

✸ <마닳> 2회독과 동시에 매일 1~2 지문씩 ✸비문학 지문 요약 과제✸ 를 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지문 읽는 법> 소책자를 두세 번 읽어보고, 거기에 나온 <비문학 지문 요약 훈련 방법 및 예시>에 따라서 해가면 됩니다.
⇨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더라도 계속 시도해보는 연습을 해보아야 합니다.

✸ <집중, 침착, 정확>은 [지문 읽기/문제풀이] 시에 반드시 지켜야 할 <철칙>입니다.
( ⇨ 기출 반복 학습의 최종적 목표는 결국 <집중력, 침착함, 정확함>을 몸에 배도록 훈련하는 과정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 언제나 침착한 태도로 차근차근 읽어야 할 것을 다 읽고,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차분하게 생각해가면서 정확하게 판단해가야 합니다

✸ “매일 해야 할 학습량은 반드시 <매일 꾸준히 줄기차게> 해낸다!” 라는 점만큼은 지켜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 주변의 시선에 흔들리지 말고, 불안하더라도 애써 불안을 누르고, “꾸준히” 나아간다면 얼마든지 실력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입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건 자신과의 싸움인 것 같아요. 내 마음이 불안하다고 외쳐도 내가 나를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는 사람이 승리하는 것처럼요!

“꾸준히” 나아간다면 올해 겨울에는 꼭 마음속에는 학생만의 ✿꽃✿이 만개할 거예요.
✿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