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디데이 166
교재구입
구입/배송문의

 

 

 

학습보고

[확인] 독서 문학 제1권 1회독 완료 (1)
글쓴이 : Jdhdhs | 날짜 : 23-05-24 22:52 | 조회 : 28
ㅇ 정회원으로 승급하면 [학습 상담], [국어 문답]을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ㅇ 승급 방법 → 공지글 [보고‧상담 시 지켜야 할 사항]에 따라, <기본배경정보> 및 <학습진행상황>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ㅇ 48시간 내에 정회원 승급 처리 or 답변 드립니다.
ㅇ [1회독 학습 완료 보고]를 하지 않아 정회원이 아닌 학생의 상담/문의에는 답변이 제한됩니다.
---------------
기본 배경 정보>

● 재수 2월 27일부터 재종반 다니기 시작.

●  수능 국어 공부를 해온 과정 (기출 풀어본 경험 / 학원 or 인강 수강 경험 / 사용한 교재 등, 구체적일수록 좋음)
고 3때 국어를 소홀히하여 성적이 계속 안나오다가 7월달에 급하게 학원을 다녔고, 그 학원에선 ebs만 해서 기출을 거의 못보고 2023수능을 쳤습니다

●  최근 1~2년 기간 동안의 국어 성적 변동 과정
2023학년도 수능 6등급 평소 3~4등급이 나왔고 대부분 4등급이 나왔습니다.

●  기타 관련된 사항

<학습 보고>
●  기간 : 4월 20일 ~ 5월 24일

●  학습량 : 매일 반회
●  문제풀이 시간 : 비문학 50분~60분 문학 40분~50분

●  검토 시간 : 매일 30분

●  틀린 개수 : 적게는 2~3개 많게는 10개 / 1회분

●  학습 방법 : 이겨놓고 싸우는 법을 보고 일단 1회독을 해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매일 꾸준히 반회씩 푸는것에 초점을 두고 1회독을 하였습니다. 검토과정에서는 틀린문제를 확인하고 다시 5분정도 생각해보고 답지를 확인하였습니다.

●  소감 : 작년과 다르게 매일매일 국어 공부를 꾸준히 하다보니 목표한 국어공부량을 채워서 했다는것이 뿌듯했습니다. 매일하는것이 힘들줄 알았는데, 작년에 기출을 안했다보니 오늘은 어제보다 몇개를 더 맞출까 오늘은 어떤 지문이 나올까 하는 마음이 생겨 국어공부를 하는것이 싫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1회독에서는 그냥 매일 하는것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문제를 풀고나서 검토하는 과정에서 부족함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2회독을 할 때에는 문제풀이 시간을 조금 더 줄여보고 검토시간을 늘릴 생각입니다. 그리고 문제를 풀면서 정해진 시간내에 쭉 집중을 하면 정답률도 괜찮고 시간도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문제푸는 중간에 시간을 확인하거나 시간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면 마음이 급해지면서 문제를 대충 풀기 시작했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커져 아 다른거 하다가 다시풀까? 이런 생각이 자주 들었습니다. 사실 현역때도 국어 모의고사를 풀 때 이런생각이 들면 머릿속이 하얘지면서 시험을 망쳤던거 같고 수능날도 비슷했던것 같습니다. 그래서 올해에 마닳을 하면서 목표는 내가 확신을 가지고 시험시간안에 문제를 다 푸는 것 입니다. 그리고 제가 문학을 푸는 속도가 많이 느린데, 그 이유가 고전소설 때문인것 같습니다. 고전소설만 나오면 무슨말인지 못알아듣겠고 당황하는것 같습니다. 답변에 고전소설은 어떻게 공부를 하면 좋을지 말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록
(멘토)최원진 23-05-25 20:18
[1회독] 해내느라 수고 많았습니다. 정회원으로 승급합니다.

고전소설이나 고전 시가는, 반복적인 읽기를 통해 "경험치"를 많이 쌓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고전 소설이든, 고전시가든 그 지문을 읽어서
• <누가(인물) 나와서, 무슨 일(사건)이 벌어지고 있는지의 줄거리>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 그 시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화자의 마음>을 개략적으로 알 수 있는 정도로는,
<현대어 풀이>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전 읽는 법에 대해서는 소책자 <지문 읽는 법>을 읽어보고, 그에 따라 실천해나가길 바랍니다.

그리고 인물간의 관계나 장소등을 표기하고 필요하다면 관계도를 간단하게 그리면서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해도 좋아요.
반복하다보면 점차 익숙해지면서 별다른 표기나 메모 없이도 고전소설을 푸는데 수월해질 겁니다.
파이팅 :)

• 꾸준히 지속하며 항상 맑은 정신을 유지하고, 집중, 침착, 정확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한다면, 분명 실력이 향상되고, 성적도 오를 것입니다.
• 최대한 집중하고, 최대한 차분하게 지문/문제/선지를 읽고 그 뜻을 파악해가고, 최대한 정확하게 판단하세요.

[2회독]으로 넘어가세요.

- 학생이 가장 먼저 이루어내어야 할 것은, 무조건<마닳> 1권에 대해서는 거의 틀리는 것이 없는 수준으로 만드세요. 매 회당 틀리는 개수가 2개를 초과하는 회차가 한 회라도 있는 경우, <마닳> 2권으로 넘어갈 자격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실력으로 풀든 우선은 답이 다 외워져서 맞히든, 빨리 그 정도 상태에 도달해야 합니다.
➡ 틀리는 개수가 1개 이하가 될 때까지 계속 [2회독 학습]의 '[문제풀이] + [검토] 방법‘에 따라 <1권 2회독 ➡ 3회독>을 진행해야 합니다.

즉, [2회독]의 방법을 거듭하라는 겁니다.

안 되면 <4회독 ➡ 5회독>이라도 할 각오가 있어야 합니다.
- 2회독 학습 과정의 세부적인 것은<이겨놓고 싸우는 법> 53-62쪽의 방법과 지침을 잘 읽어보고, 그걸 따르면 됩니다. 특히, 2회독 학습 과정 이후부터는 절대 건성으로 문제 풀고 해설 쓱 보는 정도에서 그치지 말고,스스로 읽고 이해하고 생각하고 판단해 보려고 노력하고,그 과정에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찾아내고 그걸 하나하나 메꾸어나가는 노력을 해내세요.
- 2회독 이후의 과정에서 [문제풀이]와 [검토]를 뒤섞어서 진행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이겨놓고싸우는법> 52쪽의 내용을 지켜주세요.

- 2회독 이후 과정의 문제풀이 단계에서는 <문제 가려내기>- <형광펜 표시하기> → [검토 단계] <반드시 짚고 넘어가기>-<메모하기> 를 꼭 해야 합니다.

- 매일 1~2 지문씩 <비문학 지문 요약 과제>를 해가세요.
구체적인 방법은 <지문 읽는 법> 소책자를 두 세 번 거듭 읽어보고, 거기 나온 <비문학 지문 요약 훈련 방법 및 예시>에 따라서 해가면 됩니다.

- <집중, 침착, 정확>은 [지문 읽기/문제풀이] 시에 반드시 지켜야 할 <철칙>입니다.

(기출 반복 학습의 최종적 목표는 결국 <집중력, 침착함, 정확함>을 몸에 배도록 훈련하는 과정입니다.)

• 언제나 침착한 태도로 차근차근 읽어야 할 것을 다 읽고, 최대한 이해하고, 차분하게 생각해가면서 정확하게 판단해가야 합니다.

• 또, “매일 해야 할 학습량은 반드시 <매일 꾸준히 줄기차게> 해낸다” 라는 점만큼은 지켜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 불안해 하지 말고, 조급하게 생각하지도 말고, 바보처럼 우직하게, 수능 그날까지 해간다.정직하게 공부하고, 정직하게 실력을 쌓고, 정직하게 성적을 거두면 된다고 편안하게 생각하고, 매일매일 해야 할 것을 실제로 매일매일 훌륭하게 해내는데 집중하세요. 그것만 잘 해내면 나머지는 저절로 되어 갑니다.

항상 맑은 정신으로 집중하며, 매일 꾸준히 줄기차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