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디데이 051
교재구입
구입/배송문의

 

 

 

 

학습보고

[재게시 요망] 독서 문학 1회독 학습 완료 보고 (1)
글쓴이 : 저바저유더나더 | 날짜 : 23-09-17 20:34 | 조회 : 32
ㅇ 정회원으로 승급하면 [학습 상담], [국어 문답]을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ㅇ 승급 방법 → 공지글 [보고‧상담 시 지켜야 할 사항]에 따라, <기본배경정보> 및 <학습진행상황>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ㅇ 48시간 내에 정회원 승급 처리 or 답변 드립니다.
ㅇ [1회독 학습 완료 보고]를 하지 않아 정회원이 아닌 학생의 상담/문의에는 답변이 제한됩니다.
---------------

<학습 보고>
●  기간 : 9월 31일 ~ 9월 14일 (15일간)

●  학습량 : 매일 평균 1회  (계획대로 완료함)

●  문제풀이 시간 : 매일 평균 90~100분 정도 / 1회분

●  검토 시간 : 매일 평균 50분 정도 / 1회분

●  틀린 개수 : 평균 10개 / 1회분

●  학습 방법 : 1회독 과제에서는 이전의 대충대충 국어 문제 풀이를 떨쳐버리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시간이 굉장히 많이 걸렸습니다. 비문학 문제는 정말 정신을 차릴 수 없을 정도로 어지러웠지만 그래도 정확도에 포커싱을 하면서 풀었습니다. 지문을 읽고 난 뒤에 뭔소린지 모르겠다 싶으면 두번읽고 풀었고 정말 어려운 지문이었다 싶으면 세번읽고 풀었습니다. 그래도 선지가 명확히 가려지지 않아서 1회독과정이니 날린 문제들도 많습니다. 소설문제를 풀때는 인물 사건에 집중하면서 풀었고 시는 시어에 주목하면서 의미를 최대한 이해하고자 하였으나 쉽지 않았습니다. 고전시가는 이해가 안되는게 너무 많아서 제일 힘든 부분이었습니다. 문제 풀기 전에는 1회당 80분을 목표로 잡았으나 문학을 다 풀고 시간을보면 항상 35~40분 정도가 남아있었고 매일 시간이 오버 되었습니다. 하지만 개선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매일매일 풀었습니다. 검토시간에는 틀린문제 지문한번 읽어보고 고전산문 풀이 한번보고 해설지 좀 들춰보고 하는 수준 이었습니다 50분에 할 수 있는게 생각보다 얼마 없었습니다.

●  소감: 별다른 기쁨이나 아 해냈다 그런건 없습니다. 저는 앞으로 해야할게 너무 많거든요 내년이 목표구요 다만 느낀건 하나 있습니다. 아주 조금이지만 비문학 풀때 전보다는 다른 뭔가 조금 읽힌다? 그런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아직 선지를 가려낼 수 있는 정도의 독서를 하는 느낌은 아닙니다.

●  기타  지금 저는 2회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 문제풀이 시간이 줄어들진 않습니다. 문학에서 다들 시간 단축을 한다고 하는데 저는 전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소설읽는데 진짜 오래걸려요. 지금처럼 꼼꼼하게 계속 읽어나가다 보면 언젠가 시간 단축이 될까요? 아니면 지금부터 시간을 좀더 의식하면서 풀어야 할까요? 고민입니다.
문제를 풀고 한회에 해당하는 내가 모르는 부분을 잘근잘근 씹어먹겠다 라는 생각으로 검토를 하고있는데 어제 23수능 "코끼리와 쥐의 치료제 투여 허용량 비례관계" 이 부분이 도저히 제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않아서 이거 이해하는데만 1시간을 썼습니다. 너무 괴로워서 밤에 자기전에 고민해봤는데 모르겠더라구요 근데 오늘 아침에 수학문제 풀다가 이해가 갑자기 됐습니다. 이렇게 검토시간이 오래 걸리면 그냥 넘겨야 할까요? 제가 지금 계획하고 있는 검토시간은 3시간 정도 입니다. 하루 문제풀고 50분검토 그 다음날 아침 2시간 검토 이렇게 계획하여 2회독을 한달정도로 생각해 두고있습니다. 이에관해서 의견 부탁드립니다
목록
(멘토)최원진 23-09-18 16:49
미안합니다. 1회독 학습 보고는 열심히 해주셨는데 기본 배경 정보가 누락되어 있습니다.

[보고‧상담 시 지켜야 할 사항 & 정회원 승급 안내]
https://madal.co.kr/bbs/board.php?bo_table=bg&wr_id=2 를 읽어보고,
거기에 밝혀놓은 각 항목에 따라

✸ 빠짐없이 & 간략하게 ✸

학생의 <기본 배경 정보>를 알려주기 바랍니다. (새 게시물로 올려주세요!)
그때 [정회원]으로 승급해 드립니다.

-------

아직 조금은 더디고 부족한 점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꿋꿋이 나아가야합니다.

지금은 약간의 여유 시간을 더하여,
긴장감을 갖고 풀되,
좀더 침착하고 정확하게 <읽고 이해하고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끌어올리는 데 신경쓰는 것이 맞습니다.

또한 검토할때, 지나치게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다소 검토가 미진한 점이 있더라도 그 다음 반복 학습으로 넘기고, 적절한 수준에서 컷 하는 것이 낫습니다.

지문 이해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면, 이해가 잘 안 되는 건, 세 번 정도 차분하게 읽어보되, 그래도 안 되면 "이 부분은 뭔 소린지 이해가 안됨"이라고 메모하고 일단, 지나가세요.
일단 지나가고 시일이 좀 흐른 다음에, 또는 다음 반복 학습 시에 다시 그 문제에 도전해 보세요. 그 다음 반복 학습에서도 안 되면, 또 다음 반복 학습에서 도전하세요.

적절한 선에서 스톱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지 않고, 무한정 물고 늘어지면, 매우 비효율적인 공부가 됩니다.

한번에 몽땅 완벽히 끝낸다는 강박을 버리고,
어설프더라도 여러번 반복해서 학습하면서 부족한 점을 차근차근 보완해간다는 마음으로 나아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