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디데이 093
교재구입
구입/배송문의

 

 

 

 

 

자유게시판

문제에서 본 적은 없지만 궁금한 음운 변동 (2)
글쓴이 : 저널리스뜨 | 날짜 : 22-08-01 19:30 | 조회 : 87
★★★★★
ㅇ [자유게시판]은 <관리자, 이찬희T, 선배 멘토>가 따로 답변하지 않습니다.

ㅇ 결제, 배송, 파본, 교환, 환불, 가입/탈퇴, 사이트 운영 관련 문의나 요청은 [구입/배송 문의]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ㅇ 정회원들의 '학습 상담'은 [학습보고]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ㅇ 준회원 등업 신청 → 자유게시판 공지글 중 [준회원 등업 신청] 게시물에서 댓글로 신청하세요.
ㅇ 정회원 등업 방법 → [학습 보고] 게시판 공지글에 등업 방법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ㅇ 물품 거래, 불건전한 내용,  다중이 공유하기에 부적절한 내용 등은 관리자의 판단으로 통보없이 삭제합니다. 
-------------

법률[범뉼], 합리성[함니썽] 같은 사례에서는 ㄹ의 비음화가 이루어진 뒤 ㅂ의 비음화가 이루어지는 건가요? 순서는 어떻게 되며 도대체 무슨 기제로 ㄹ이나 ㅂ이 첫 비음화를 겪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목록
이찬희 22-08-02 16:44
ㅇ 법률 -> [법뉼] -> [범뉼]
ㅇ 합리 -> [합니] -> [함니]

...로 봅니다.

둘 다 <ㄹ의 비음화 --> 비음화>의 단계로 변동한 것입니다.

이때 왜 <ㄹ의 비음화>가  일어나는지
...<대다수의 사람들이 그런 경우에 그렇게 발음하기 때문>이지요.

문법 규칙이라는 것은 <사람들에게서 비교적 규칙적으로 나타나는 언어 습관을 사후에 정리한 것>입니다.

곧, 근본적으로
<문법이 먼저 있고 사람들이 문법 규칙을 지키면서 언어 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언어 생활이 먼저 있고, 문법이 그것을 뒤따라가면서 최대한 규칙적으로 정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문법은 자연 법칙과 같은 "철칙"이 아닙니다. )

위 <법률>, <합리>의 발음에서 'ㄹ'이 'ㄴ'으로 바뀌는 것과 관련된 규칙은 <표준발음법 제19항>에  이렇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
제19항 [붙임] 받침 ‘ㄱ, ㅂ’ 뒤에 연결되는 ‘ㄹ’도 [ㄴ]으로 발음한다.
-------
저널리스뜨 22-08-02 19:18
우왕 감사합니다!! 문법 규칙에 대한 올바른 관점까지 새롭게 얻어갑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