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디데이 166
교재구입
구입/배송문의

 

 

 

수능후기 (보관용)

[2023수능후기] 나의 노력은 반드시 결실을 맺을 것이다. (2)
글쓴이 : 그린22 | 날짜 : 22-12-22 17:54 | 조회 : 368
ㅇ 정회원으로 승급하면 [학습 상담], [국어 문답]을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ㅇ 승급 방법 → 공지글 [보고‧상담 시 지켜야 할 사항]에 따라, <기본배경정보> 및 <학습진행상황>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ㅇ 48시간 내에 정회원 승급 처리 or 답변 드립니다.
ㅇ [1회독 학습 완료 보고]를 하지 않아 정회원이 아닌 학생의 상담/문의에는 답변이 제한됩니다.
---------------

 저는 2022 수능(현역)에서 국어 5등급이라는 성적을 받고 이번 2023 수능(재수)에서는 2등급을 받았습니다. (화작 선택했습니다)
부족한 실력이지만 수험 생활 내내 국어라는 과목에서 발목이 잡히고 누구보다 재수를 하는 동안 우직하게 공부하여 성적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정말 기본부터 시작하게 될 분들께서 이 글을 보시고 용기와 믿음을 가지고 성과를 이루시길 바라며 후기를 남깁니다!

 <현역과 재수>
현역 생활과 비교해보았을 때 크게 달라진 점이 있다면 능동적인 태도로 공부했다는 것입니다.
저 역시도 22수능을 준비할 때에는 유명한 인강을 들었고, 파이널 시기에 최근 기출을 공부할 때마저도 인강을 계속 들었습니다. 복습이 부족하다는 것 역시 저의 실패 원인 중 하나이지만 무엇보다 기본적인 제 실력을 늘리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었습니다. 재수를 하며 이 점을 염두하고 가장 원초적인 방법으로 돌아가 공부했습니다. (기숙학원 국어수업+비문학요약과제+마닳1 3회독+마닳2 문학위주 1회독+베오베 모의고사+월별 사설모의고사)

<공부법>
 현역 당시 저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이 있었습니다.
1. 문학에서는 기본적으로 파악해야 할 요소들조차 모르고,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흔히 말하는 인,배,사)
 -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해 문학 역시도 1회독 이후의 회독 시, 문학 작품을 분석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글을 읽으며 줄거리를 파악하는 동시에 인물, 배경, 사건부터 파악하고, 시가 문학의 경우에는 주제가 무엇일지 예측하며 읽었습니다. 파악한 요소들을 지문 하단 여백에 적고 정답 채점 후, 마닳의 해설을 참고하면서 이찬희 선생님이 지문을 분석한 내용과 내가 지문을 분석한 내용을 비교하며 선생님의 시선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연습을 했습니다.
 
2. 비문학을 읽어도 무엇이 중요한 지 파악하지 못하고, 글을 읽고 머리 속에 기억에 남는 내용이 없거나 문제를 마주하면 찾돌이가 되었습니다.
 - 2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가장 큰 공이 되었던 것은 ‘비문학 요약과제’였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예시와는 조금 다르게 이행했습니다. 첫 문단을 읽으면서는 글의 중심소재를 파악하려고 하였고, 일종의 마인드맵 형식처럼 중심소재에 대해 주어진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이렇게 1월부터 수능 당일 아침까지 꾸준하게 정리하였습니다. 가끔은 봤던 지문을 다시 보게 되거나 내용이 기억나는 지문들을 마주할 때면 이전에 정리했던 정리본과 비교해보거나, 가끔은 정보량이 많거나 인과관계가 특이한 사설 지문을 정리하면서 독해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했습니다. 파이널에는 최근 기출을 다시 정리하면서 몇 번 보았던 지문들은 읽고 15분정도 텀을 가진 후 기억하려 애쓰면서 정리하였습니다.
 이렇게 요약과제를 하니 자연스럽게 중요한 뼈대를 쉽게 파악하여 정리할 수 있게 되었고, 지문 내용 역시 기억에 남아 문제 선지를 지워나가는 데도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추가적으로 저는 회독을 하면서 마닳 책 속 지문 역시 노트에 비문학 요약과제 형식으로 정리를 했는데, 이 역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재수 생활동안 국어 공부를 하며 무대뽀 정신으로 아무런 도움없이 무작정 부딪혀가며 공부하는 게 힘들기도 했습니다. 23 9평에서 까지도 3등급을 받으며 난 안되나 좌절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결국 저는 포기하지 않았고, 만족하는 점수를 얻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역시 포기하지 않고 힘든 그 순간 다시 딛고 일어나신다면 결국 여러분의 노력은 반드시 결실을 맺을 겁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멘토)이아랑 22-12-23 02:10
재수까지 진행하면서 스스로 깨달은 바가 글에서 고스란히 전해지네요.
2년 동안 학생만의 꿈을 이루기 위해 정말 고생했습니다.
학생의 좋은 후기는 많은 후배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좋은 후기 고마워요.
이제 푹 쉬세요.
마닳담당자 23-01-12 17:23
후기 감사합니다,
오늘 1/12 우체국택배 6027059106111 로
티셔츠발송해드렸습니다~
(알려주신 주소로 발송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