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디데이 215
교재구입
구입/배송문의

 

수능후기 (보관용)

[2024수능후기] 4등급에서 2등급으로 올라간 후기! (1)
글쓴이 : 전콩 | 날짜 : 23-12-22 01:43 | 조회 : 431
안녕하세요. 이번 2024학년도 수능에서 국어 2등급을 맞은 반수생입니다. 저는 작년에 국어 4등급을 맞은 후, 수시로 대학교에 입학하여 6개월 이상 국어공부에 손을 놓고 있었습니다. 반수를 처음 시작할 때, 가장 걱정했던 과목은 국어였습니다. 국어는 현역 때도 저에게 애증의 과목이었습니다. 어릴 때 많이 읽었던 책 덕에 2학년 때까지만 해도 1,2등급 사이를 유지했으나 3학년에 올라가 점수가 떨어졌었기 때문입니다. 당시에는 개인적인 일들로 많이 방황하고 공부도 손에 잡히지 않았는데, 정신력이 따라오지 못하니 가장 점수가 많이 떨어지는 과목이 국어라는 것도 그 때 깨달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반수를 하면서 어떤 학습방법을 선택할 지 크게 고민하다가, 결국 마닳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는 기간을 길게 잡고 반수한 학생이 아니기 때문에 저에게 마닳은 도박과 같은 일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책 뒷장에 있는 후기와 이찬희 선생님의 이겨놓고 싸우는 법을 정독하면서, 이건 적어도 더 잃는 도박은 아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마닳은 신선한 충격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시간이 넉넉하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하루에 무조건 1회씩 풀었고, 많으면 2회분도 풀었습니다. 1회독을 할 때는 솔직히 많이 힘들었습니다. 공부를 손 놓은 지 꽤 지난 제가 모의고사를 하루에 하나씩 푸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회독 막바지에 이르러서는 1회분이 버겁게 느껴지지 않았고, 그냥 밥 먹듯이 슥 풀고 오답하는 기분이었습니다. 대신 성적은 크게 오르지 않았습니다.
 2회독을 할 때는 1회독과 동일하게 진행하되, 오답 과정에서 X자 표시를 통해 확실히 알고 맞힌 문제들을 표시해놓았습니다. 또한 틀린문제들을 하나하나 분석하며 내가 왜 틀렸는지, 왜 정답이 이것인지, 모르는 어휘가 있는지를 빠짐없이 체크하여 적어놓았습니다. 물론 몇 번을 다시 읽어도 이해가 안되는 지문은 요약해서 따로 공책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실수가 점점 줄었고, 정말 어려운 문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맞혀 성적이 올랐습니다.
 마지막으로 3회독 때에는 2회독에서 X친 문제들을 모두 제외하고 문제풀이를 진행했습니다. 3회독은 답지를 끝까지 보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풀이했고, 풀어야 할 문제 수가 적어 거의 일주일만에 마무리된 것 같습니다. 3회독 때에는 어려운 난이도의 문제들을 풀 때 지문의 어느 부분에서 답을 찾아야 할 지가 너무 잘 보였습니다.
*참고가 될까 말씀드리면, 1~3회독 기간 동안 아침마다 3지문씩 비문학 요약은 꾸준히 했고, 소책자에 수록된 고전시가 작품도 총 7회독 정도 한 것 같습니다.
 마닳은 제 마지막 수험생활의 매일에 단단한 기둥 같은 존재였습니다. 일단 풀어보자는 선생님의 말씀을 보고 힘들고 괴로워도 그냥 계속 풀었던 마음가짐이 다른 과목에까지 좋은 영향을 미쳤고, 작년에 힘들어했던 국어의 성적이 오르니 무엇보다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선생님께 정말 감사합니다!
목록
(멘토)최원진 23-12-24 12:26
그동안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학생이 한걸음 한걸음 꾸준히 한발짝씩 걸어온 것처럼, 늦더라도 꾸준히 하나씩 차근히 해가는 그 과정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고생 많았습니다.

학생의 진심이 담긴 후기는 후배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정성이 담긴 소중한 후기 감사합니다.

긴 수험생활 기간동안 정말 수고많았고,
앞으로 푹쉬시고 포근하고 행복한 겨울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