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디데이 215
교재구입
구입/배송문의

 

수능후기 (보관용)

[2024수능후기] 정말 마닳으로만 1등급 (1)
글쓴이 : 삼차 | 날짜 : 23-12-24 23:10 | 조회 : 1432
ㅇ 정회원으로 승급하면 [학습 상담], [국어 문답]을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ㅇ 승급 방법 → 공지글 [보고‧상담 시 지켜야 할 사항]에 따라, <기본배경정보> 및 <학습진행상황>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ㅇ 48시간 내에 정회원 승급 처리 or 답변 드립니다.
ㅇ [1회독 학습 완료 보고]를 하지 않아 정회원이 아닌 학생의 상담/문의에는 답변이 제한됩니다.
---------------

 저는 국어를 잘하는 학생이 아니었습니다. 고2때까지 국어는 아무리 해도 특정 점수대에서 점수가 오르지 않는, 벽이 느껴지는 과목이었습니다. 평소에도 상황 파악을 잘 하고, 대화할 때도 사람 마음을 잘 파악하는 친구들이 점수를 잘 받는 과목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더 이싸법에 쓰여진 대로 충실히 따르려고 했습니다. 저에겐 이것 말고 다른 게 없었으니까요. 그렇게 고3 1년 동안 하루에 한 회분씩 푸는 것을 목표로 1권 4회독, 2권 3회독, 1권 2회독, 3권 3회독, 1권 1회독으로 총 13권의 마닳을 풀었습니다. 1권 4회독을 하는 기간에는 정말 막막했고, 답지를 안 보고 해결하려 하다보니 한 문제를 머리 쥐어 뜯으며 고민하면서 제 나름의 해설을 문제집 여백에 빽빽히 써내려가며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1년 동안 마닳, 수특, 플러스알파닷, 상상베오베 모의고사 5회분만으로 결국 수능날 문학 1문제, 언매 3문제를 틀린 1등급을 받아내게 되었습니다.

 제가 마닳로 공부하면서 느낀 것은 '꾸준함과 스스로 해나가는 게 답이다.'입니다. 이싸법에서도 계속 강조하는 말이죠.. 다 이유가 있습니다. 사실 무슨 컨텐츠로 공부하느냐가 답이 아닙니다. 물론 마닳로 공부하면 매우 좋겠지만요. 답은 꾸준함과 스스로 고민하는 데에 있습니다. 같은 시간대에 매일 푸는 것을 당연시하게 되면 공부 실력이 향상되는 것은 당연하고 시험장에서도 80분 문제를 푸는데 부담감이 줄게 됩니다. 매일 하던 거니까요. 또 스스로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요. 국어는 인강 필요 없습니다. 시간 낭비예요. 답지 보는 것도 줄이세요. 저 같은 경우에 채점하기 전에 형광펜으로 칠했던 것과 별표 친 문제들에 제 스스로 해설을 달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게 주된 공부였어요. 처음에는 막막해도 계속 쳐다보고 생각해보면 나름의 풀이가 떠오르게 되고 그걸 메모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그냥 답지 보고 넘어간 것보다 다음 번에 풀 때 또 같은 흐름으로 생각하게 되는 게 쉽고, 실전에서도 간단하게 해설을 생각해보는데 도움이 되고, 처음에는 마닳 해설과 흐름이 많이 달라도 점점 정답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후반부에는 어려운 선지, 특히 문학에서 헷갈리는 선지를 만났을 때 제 나름대로의 풀이 방법을 고안하기도 했습니다. 특별한 건 아니고 제가 공부하면서 계속 쓰고 있었던 방식들을 보기 좋게 정리해둔 거였어요. 스스로 얻는 깨달음이 중요합니다.

 친구들 다 유명하고 비싼 주간지나 실모 같은 컨텐츠 풀고 유명 강사 인강 커리 탈 때, 저는 마닳만으로 공부해서 결국 1등급 받았네요.
 모두 마닳하세요.
목록
(멘토)최원진 23-12-25 01:45
한 해 동안 정말 고생 많았습니다.

글에서 학생의 진심이 깊게 느껴지네요.
여러 시도와 실패, 성공과 함께, 학생만의 확신이 분명 있었기에 빛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수고 많았어요.

학생의 진심 어린 후기는 후배들에게 좋은 귀감이 될 겁니다.
소중한 후기 감사합니다.

앞으로는 푹 쉬시고, 행복한 연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