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디데이 215
교재구입
구입/배송문의

 

 

 

 

자유게시판

지문읽는 법을 읽고 난후 궁금증 (1)
글쓴이 : 실패는없다 | 날짜 : 24-03-28 23:59 | 조회 : 127
★★★★★
ㅇ [자유게시판]은 <관리자, 이찬희T, 선배 멘토>가 따로 답변하지 않습니다.

ㅇ 결제, 배송, 파본, 교환, 환불, 가입/탈퇴, 사이트 운영 관련 문의나 요청은 [구입/배송 문의]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ㅇ 정회원들의 '학습 상담'은 [학습보고]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ㅇ 준회원 등업 신청 → 자유게시판 공지글 중 [준회원 등업 신청] 게시물에서 댓글로 신청하세요.
ㅇ 정회원 등업 방법 → [학습 보고] 게시판 공지글에 등업 방법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ㅇ 물품 거래, 불건전한 내용,  다중이 공유하기에 부적절한 내용 등은 관리자의 판단으로 통보없이 삭제합니다. 
-------------

선생님께서 지문읽는 법에서 설명하셨듯이 대화를 하면서 읽는 법을 연습하고 있는데, 지문읽는 법에서 <그분>에게 위대한 질문을 던지라고 하셨는데, 이때 "첫문단을 읽기전에 질문을 던지고" 어느정도 읽고 난 후에 등뻐가 보이면 그때 아! 이게 중심소재구나 하면서 표시를 하면서 반응을 하고 그와 관련된 갈빗살들을 다시 위에 문장들을 보면서 체크하는 건가요? 아니면 한문장씩 읽으면서 '아 그래서 말하시려는 것이 무엇이죠?'라는 반응을 해가며 읽는 것인가요?

또한 예를 들어 지문읽는 법 첫번 째 예시에서 설명하셨듯이 선생님께서 써놓은 대화내용에서 질문을 던지고 읽어내려가며 중심소재인 할인률에 반응을 하고, 그 뒤의 갈빗살들을 다시 위의 문장에서 찾듯이, 이런 과정을 거칠 때 이 글의 중심소재인 등뼈를 찾았으면 다시 위의 문장부터 갈빗살들이 뭔지를 따져가며 이해해야하는 건가요?

이런건 저 스스로 찾아가야하는 걸까요...?
목록
이찬희 24-03-29 19:10
수많은 비문학 지문의 구성은 일률적이지 않습니다.
지문 구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or 몇 가지 형태로 유형화하여 이렇다, 저렇다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지문 읽는 법>의 예시를 참조하여, <살아있는 정신으로 문답하면서 일는 방식으로, 내용을 파악한다>는 취지는 이어받되,

학생 스스로 다양한 지문에 이렇게 저렇게 적용해 보는 연습을 통해 스스로 자기만의 방식을 만들어가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이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비문학 지문 요약 과제>...임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항상 맑은 정신으로 집중!
매일 꾸준히 줄기차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