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디데이 215
교재구입
구입/배송문의

 

 

 

 

자유게시판

국어 공부 (2)
글쓴이 : 신윤종 | 날짜 : 24-04-03 21:02 | 조회 : 71
★★★★★
ㅇ [자유게시판]은 <관리자, 이찬희T, 선배 멘토>가 따로 답변하지 않습니다.

ㅇ 결제, 배송, 파본, 교환, 환불, 가입/탈퇴, 사이트 운영 관련 문의나 요청은 [구입/배송 문의]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ㅇ 정회원들의 '학습 상담'은 [학습보고]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ㅇ 준회원 등업 신청 → 자유게시판 공지글 중 [준회원 등업 신청] 게시물에서 댓글로 신청하세요.
ㅇ 정회원 등업 방법 → [학습 보고] 게시판 공지글에 등업 방법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ㅇ 물품 거래, 불건전한 내용,  다중이 공유하기에 부적절한 내용 등은 관리자의 판단으로 통보없이 삭제합니다. 
-------------
1. 선택 과목에 대한 고민
지금 전형태 언매 강의를 듣고 나기출 풀었는데..언매 실력이 전혀 상승한 느낌이 스스로가 느껴지지 않고 3모 틀린 것을 봐도 언매에서 3개 틀렸는데..이렇게 틀리는데 언매를 하는게 맞을까요? 이런 것은 물론이거니와 공통 과목을 확실히 하려고 시간을 구성해보면 언매를 공부할 시간이 살짝 부족한 감이 없잖아 있는데 화작으로 바꾸는게 나을까요?

2. 고전시가
마닳 1권을 풀면서 정말 고전시가를 읽는데 있어서 뭔소리 하는지도 모르겠고 단어도 잘 모르겠는데..지문읽는 법에서 나와있는대로 일단 발음을 해보면서 꾸역꾸역 풀었는데..고전시가는 그냥 마닳 소책자에 나와있는 고전시가를 완벽히 읽는 정도랑 고전시가의 모르는 어휘만 정리하면 될까요? 또한 고전시가에서 충과 효 등등 이런 내용을 거의 모르는데 이런 부분은 어떻게 해야될까요? 물론 이 부분도 소책자를 읽어보면 그냥 스스로 읽어보고 이해하라고 나와있지만 너무 기본이 없는 것 같은데 강의를 들어야 할까요?

3. 마닳 진도..
저는 일단 마닳을 4권까지는 시간상 다 할 수가 없는데..마닳 1, 2권만 정말 완벽히 제 것으로 만들면 되나요?

4. 비문학 요약 과제
지문 읽는 법에 보면 비문학 요약 과제를 하면 실력 향상에 매우 좋다고 나와있는데..비문학 요약과제는 그날 마닳에서 푼 것으로 하면 안되는 것인가요?

5. 현대시 독해
제가 올 겨울에 인강을 들으면서 문학을 공부했는데..그때 문학 수업에서 배운 것은 시를 있는 그대로 담백하게 먼저 읽고 정서 파악해주면서 선지 판단할 때 보기랑 지문이랑 짝을 맞춰가서 풀으라는 것인데,,소책자에 나온 내용을 보면  현대시 해석을 할 때에 보기 먼저 보고 하라고 되어있어서,,살짝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이 차이가 있는 것 같은데 이건 저에게 맞는 것을 정하면 되는 것인가요? 또한 현대시 해석할 때 정서 파악이 잘 안되는데,, 이 부분은 문제를 풀고 나서 지문을 다시 볼 때 어떻게 작품을 다시 봐야하나요?

6. 지문 읽는 법
앞서 말했듯이 인강을 통해서 배운 것을 적용하는게 어려운 듯 싶으면 배운 것 다 던져버리고 그냥 지문 읽는법이 시키는 대로 따라가도 되나요?
목록
이찬희 24-04-05 12:24
1. 선택 과목
국어 공부..는 상당 기간의 꾸준한 노력 없이 금방 실력 향상, 성적 향상이 이루어지길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언어(문법)을 제대로 공부해 본 적이 없다면, 금방 실력이 오르지 않고,
어떤 교재든 두 세번 이상 쯤은 반복 학습해야 <기초 실력>이 형성될 것이니
금방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이랬다 저랬다 하지 말고, 좀 더 신중하게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2. 고전시가
<지문 읽는 법> 107쪽에서 하라는 대로 하세요.

3. 진도
왜 3권, 4권은 못한다고 미리 선을 긋는지 학생의 상황을 모르겠지만,
정말 열심히 하는 학생은 ,
140~150일 정도 만에 <제1권, 제2권, 제3권, 제4권> 전체의 1->2->3회독을 완료해냅니다.

각자 자기의 상황과 실력에 맞게 수능까지의 장기적 계획을 개략적으로 세우고,
그냥 수능 그날까지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한다는 생각으로
매일매일을 충실하게 보내면 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매일매일의 실천입니다.
매일매일의 실천에 따라 중.장기적인 공부 계획이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4. 비문학 요약

ㅇ ● [Q7]  <마닳 매일 학습> 때 접하는 비문학 지문을, 다 이렇게 요약해야 하나요?
          그날 푼 지문으로 요약해도 될까요?
-- https://madal.co.kr/bbs/board.php?bo_table=dn&wr_id=6137


5. 현대시
실제로 여러 기출 지문/문제를 접하여 "시 내용"을 파악해 보면서
스스로 "이렇게 하는 것이 가장 좋겠네..."라고 생각되는 방법을 찾아내어 익히고 연습해야 할 것입니다.


6. 지문 읽는 법.

[지문 읽는 법]에서 말하는 것은 <시키는 대로 따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능동적으로 지문을 읽고, 매일매일 연습해야 하는 것이니

스스로 깨어 있는 정신으로 지문을 읽으면서 주요 내용과 내용의 흐름을 파악하려고 애쓰고,
매일매일 <비문학 지문 요약 과제>를 해나가시길 권합니다.


항상 맑은 정신으로 집중!
매일 꾸준히 줄기차게!
신윤종 24-04-05 13:46
6에 관한 답변에서.. 인강에서 배운게 헷갈리는데 그냥 마닳의 지문 읽는 법에 나와있는 방법을 따라가는 것이고 지문 읽는 법이나 문제푸는 법은 알아서 정해나가는 것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