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디데이 293
교재구입
구입/배송문의

 

수능후기 (읽기전용)

[2021수능후기] 自자신을 信믿어라
글쓴이 : 글쓰는다락방 | 날짜 : 21-01-17 21:16 | 조회 : 986
★★★★★
ㅇ [자유게시판]은 <관리자, 이찬희T, 선배 멘토>가 따로 답변하지 않습니다.

ㅇ 결제, 배송, 파본, 교환, 환불, 가입/탈퇴, 사이트 운영 관련 문의나 요청은 [구입/배송 문의]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ㅇ 정회원들의 '학습 상담'은 [학습보고]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ㅇ 준회원 등업 신청 → 자유게시판 공지글 중 [준회원 등업 신청] 게시물에서 댓글로 신청하세요.
ㅇ 정회원 등업 방법 → [학습 보고] 게시판 공지글에 등업 방법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ㅇ 물품 거래, 불건전한 내용, 다중이 공유하기에 부적절한 내용 등은 관리자의 판단으로 통보없이 삭제합니다.
-------------

■ 국어 공부법
국어는 공부법이 정말 애매한 과목입니다. 수학처럼 문제 양치기를 한다고 실력이 느는것도 아니고 영어처럼 학원을 다닌다고 실력이 느는과목도 아닙니다. 하지만 분명히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모르는 것'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제가 지금부터 여러분들께 소개시켜드릴 방법은 '모르는 것'을 찾아내고 그것을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아무쪼록 여러분들의 수능 공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이 방법은 이전 마닳교재 후기에 실린 선배님의 방법을 참고했습니다. 또한 회독에 따른 공부방법이 아닙니다. 저는 모든 회독을 아래의 방법대로 공부했습니다.)
한 번 마닳 문제집을 풀 때 똑같은 문제를 2번 풉니다.

1. 시간에 맞춰서 실제 시험처럼 푼다.
진짜 시험처럼 풀어야 합니다. 스톱워치로 시간을 재면서 실제 시험의 긴장감을 유지하며 풀어야 합니다. 시간내에 못푼 문제는 찍지말고 남겨두세요.

2. 파란색 볼펜을 들고 상세히 푼다.
내가 모르는 것을 찾기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정입니다. 파란색 볼펜을 들고 내가 푼 모든 문제의 선지 하나하나에 왜 그것이 답이 되고 오답이 되는지 '지문을 근거로' 이유를 적어야 합니다. 또한 그 과정 중 지문에 모르는 구절이나 단어, 용어가 나오면 형광팬을 가지고 모조리 표시합니다.(처음 푼것과 다른 답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다른 답이 하나도 안나오는 것이 더 이상합니다.)

3. 답을 보고 매긴다.
'해설'을 보면 안됩니다. 오로지 '답'만 보고 매겨야 합니다. 2번을 풀었기 때문에 2번 틀린 문제가 있고 1번만 틀린 문제가 있고 모두 맞춘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2번 모두 틀린 문제에는 x표시 한 번만 틀린 문제는 △표시 모두 맞춘 문제는 0표시를 합니다. 이제 여러분이 모르는 문제를 찾았습니다. 여러분이 공부해야할 문제는 x표시와 △표시를 한 문제입니다.

4. 해설을 보지 않고 빨간색 볼펜으로 답지의 답이 왜 답이고 내가 푼 답이 왜 오답인지 적는다.
소제목 그대로 하신 후 해설지와 내가 쓴 이유를 비교합니다. 해설지와 내 생각이 같으면 넘어가고 틀리면 해설지를 외우거나 이해하면 됩니다.

저는 모든 회독을 위의 방법대로 공부했습니다.(마닳1 6회독, 마닳2 3~4회독, 마닳3 2회독)
반회씩만 풀어도 약 2시간30분에서 3시간이 걸렸습니다. 지루하고 귀찮았습니다. 그래도 저는 매일 했습니다. '맨땅에 헤딩', '무대뽀 정신' 비단 국어과목 뿐 아니라 모든 수능 과목을 공부하는데 있어 '그냥 하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 당부의 말
여러분이 수능을 보기로 결심하셨다면 최선을 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의 가능성을 의심하지 마세요. 여러분은 모두 최고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분들입니다. 1등급 학생과 9등급 학생의 차이는 '머리'가 아닌 '노력'임을 명심하세요. 여러분의 인생에서 수능은 아무것이 아닐지 몰라도 고등학생에게는 아니 적어도 인문계 고등학생에게는 수능이 전부여야 합니다. 절박하게, 절실하게 공부하세요.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묻지 마세요. 공부를 하다보면 각자에 맞는 이유를 찾게 됩니다.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공부에 회의가 들더라도 공부의 길을 택한 자신을 믿고 나아가세요.
"호랑이의 눈으로 야심차게 바라보되 황소의 걸음으로 나아가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