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디데이 179
교재구입
구입/배송문의

수능후기 (읽기전용)

[2022수능후기] 집 팔 필요 없는 국어 (1)
글쓴이 : 그래내가왔다 | 날짜 : 21-12-25 18:10 | 조회 : 832


ㅇ 정회원으로 승급하면 [학습 상담], [국어 문답]을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ㅇ 승급 방법 → 공지글 [보고‧상담 시 지켜야 할 사항]에 따라, <기본배경정보> 및 <학습진행상황>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ㅇ 48시간 내에 정회원 승급 처리 or 답변 드립니다.
ㅇ [1회독 학습 완료 보고]를 하지 않아 정회원이 아닌 학생의 상담/문의에는 답변이 제한됩니다.
---------------

어른들이 우스갯소리로 '집 팔아도 안 잡히는 게 국어다'라고 말씀하시기도 합니다. 다만 그 말은 말 그대로 '우스갯소리'입니다. 저도 국어를 못하는 학생이었지만 결국 수능에서 1등급, 백분위 99를 받았습니다. 수능 국어에 대한 '느낌'
을 '습관'을 통해 '체득'하면 되는 것이 전부입니다. 아래는 제가 1년동안 한 국어 공부량입니다. 저는 EBS, 수능 기출(마닳1,2), 실모를 풀었습니다.
우선 1월부터 6모 전까지는 수능 기출 공부를 했습니다. 저는 수시와 정시를 동시에 챙기는 학생이었기에 내신기간이 아닐 때 수능공부를 했습니다. 그 때문에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타이트하게 시간을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우선 저는 마닳 1을 1,2회독을 했습니다. 1회독을 할 때는 1회씩 시간을 제 가며 모의고사 형식으로 풀었습니다. 다만, 집중력이 부족했던 저는 비문학, 문학 40분씩해서 문제를 풀었습니다. 이후 오답을 할 때는 틀린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본 후 정답과 비교해보는 식으로 했습니다. 2회독 때는 다시 모의고사 형식으로 푼 후 오답에 대한 근거를 여백에 쓴 후 해설지를 꼼꼼히 읽어 문제에 대한 근거를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했습니다. 이후 6월 모의고사를 보았고 백분위 96에 2등급을 받았습니다.
6모 이후에는 내신기간을 제외하고 공부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아서 마닳 2를 1,2회독을 타이트하게 했습니다. 마닳 2는 1보다 상대적으로 쉬워서 해설지에 있는 개념, 근거를 더 꼼꼼히 공부했습니다. 이후 9월 모의고사를 봤습니다. 그 때 당시 9모가 굉장히 쉬워서 원점수 93에 3등급을 받았습니다. 또한, 국어 외에도 다른 과목도 점수가 떨어져 잠시 좌절했지만, 저는 다른 친구들이 좌절하고 있을 때 열심히 해서 수능 때 좋은 결과를 받아오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9모 이후에 10월 중순 전까지는 마닳 1,2 3회독을 진행했습니다. 3회독 당시에는 모든 문제 하나하나를 설명하고 이해할때까지 곱씹으며 기출의 '느낌'을 얻어가려고 했습니다. 또한, 비문학 요약 과제를 계속하며 지문을 읽어나가는 독해력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10월 중순부터 수능 전까지는 실모를 응시하고와 학원에서 진행하던 EBS를 복습하며 연계대비를 했습니다. 실모는 한주에 한번 학원에 가서 80분 동안 응시하며 실전감각을 익히려고 노력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11월 18일이 되었습니다. 저는 수능장에 7시까지 갔습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그런지 긴장이 되지 않았고 오히려 신났습니다. 특히, 경찰분들이 제가 타고 있는 타를 인도해 주실 때 제가 이날의 주인공이 된 것 같아 굉장히 신났었습니다 ㅋㅋ.
저는 수능장에서 의도치 않은 우여곡절을 겪었는데요. 제가 가지고 있던 시계가 원래보다 1~2분 정도 늦어서 마지막 문제를 풀때즈음 5분 남아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감독관님이 와서 3분 밖에 안 남았다고 하셨습니다. 그때 갑자기 손이 떨리기 시작해서 다른 손으로 잡으며 마킹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ㅋㅋ. 물론, 이 또한 이미 실모를 풀때 겪어본 상황이었습니다.

2023 수능을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해주고픈 말로 마무리하려합니다. 1년동안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럴 때마다 마닳 책 뒤에 있는 후기와 이겨놓고 싸우는법, 국어 문답을 이용하며 마음을 다지며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1년동안 펑크없이 꾸준히 한 친구들이 제 주변에서도 성공했습니다. 묵묵히 걸어가서 좋은 결과를 거두시기 바랍니다. 이 힘든 과정도 후에는 다 추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들 화이팅!
P.S 1년동안 러닝메이트로 같이 뛰어주신 멘토님들 이찬휘 선생님 감사합니다
목록
(멘토)이수정 21-12-26 03:41
1년간 열심히 노력하신만큼 멋진 결과를 얻으셨네요.
어렵기로 소문난 이번 시험에서 고득점을 얻으시다니, 정말 대단합니다.
그동안 최선을 다해 공부하시느라 너무 수고많으셨습니다.
남은 입시 잘 마무리하시고, 고생한 나를 위해 푹 쉬어줍시다.